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대전관광 Daejeon Metropolitan City

검색하기

검색하기

계족산황톳길

호젓하면서 비범한 산길

계족산 황톳길
위치
대덕구 대청로
문의
042-623-9909
이용시간
09:00 ~ 24:00
주차장
25대
부대/편의시설
화장실 / 운동기구 / 물놀이장 / 음수대
위치정보 홈페이지

계족산 숲속 황톳길은 국내 그 어느 곳에서도 경험할 수 없는 자연이 주는 건강을 경험할 수는 세계 유일의 공간으로. 대전을 방문하게 되면 계족산, 대청댐과 더불어 반드시 가보아야 할 관광명소이다. 해발 200M ~ 300M에서 펼쳐지는 14km의 짜릿한 황톳길을 걷거나 뛰다 보면 몸과 마음의 건강을 찾을 수 있을 것 같으며 봄, 가을에는 자전거를 타며 계족산의 경치를 즐기기 위해 전국에서 하이킹 마니아들이 몰려들고 있다.
계족산 숲 속 황톳길은 2009년 한국 관광공사에서 ‘5월에 꼭 가봐야 할 명소’로 선정하였으며, 2010년에는 유엔환경어린이회의에 참석한 100개국 500여명의 외국 어린이들과 세이셸공화국 미셸 대통령이 맨발로 걷고 극찬한 곳이기도 하다.
건강한 숲 계족산이 유명세를 타자 ‘계족산황톳길걷기’ 여행상품이 ‘제2회 G마켓 지방자치단체 e-마케팅 페어’에서 여행부문 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으며 매년 이곳에서 40여개국 600여명의 외국인을 포함 5,000여명이 참가하는 ‘에코원선양마사이마라톤’대회가 열리고 있으며, 대전의 대표적인 축제로 자리매김 하고있습다. (출처 : 네이버캐스트)

자유와 힐링, 또 다른 나를 만나다

명품 100리 숲길과 함께 펼쳐지는 장동산림욕장을 따라 물놀이장을 지나면 순환로가 시작되고 산림욕장 입구의 포장도로를 따라 조금 걷다보면 본격적인 황톳길이 나온다. 반쪽은 황톳길이고 다른 반쪽은 일반 산책길이다. 황톳길은 봄부터 가을까지 체험할 수 있다.
총 14.5km의 길이로 전국적으로 맨발걷기를 유행시킨 계족산 둘레길은 소주로 유명한 (주)더맥키스컴퍼니(구 선양)에서 사비를 들여 조성한 길이다.

나무길, 꽃길, 물길이 어우러진 도심 속 산책

이 길이 만들어지게 된 재미있는 계기가 있다.
(주)더맥키스컴퍼니의 조웅래 회장이 이곳을 함께 등산하던 하이힐을 신고 힘들게 걷고 있는 여성에게 신발을 선뜻 벗어주었고 자신은 맨발로 남은 산길을 내려오게 되었다.
발이 무척이나 아팠지만 오히려 그날 저녁에 숙면을 취하게 되었고 아침이 되자 피로감이 싹 없어졌다고 한다. 그로인해 맨발걷기의 효험을 깨닫게 되었고 이곳에 사비를 들여 맨발로 걷기 편하게 황톳길을 조성하였다는 사연이다.
사실 황토를 깔았어도 14.5km의 둘레길을 맨발로 다 걸으려면 대단히 용감해야한다. 1~2km만 걸어도 발바닥에 감각이 없어지는 듯 아파온다. 그만큼 문명의 이기인 신발에 의존해온 인류의 나약함을 확인하게 된다. 아무튼 매년 4억원의 사비를 들여 사람들의 건강을 지키려는 한 사람의 따뜻함이 이곳을 명품길로 만들었기에 고마움을 느끼게 된다.

자연의 상쾌함이 어우러진 산책로

계족산 둘레길은 전체적 으로 완만한 숲길이고 자연의 상쾌함이 어우러져서 노인과 어린아이들이 걷기에도 무리가 없는 산책로이다.
그래서인지 부모님을 모시고 걸어가는 가족들의 모습도 보이고, 아이들 손을 잡고 산길을 거닐고 있는 젊은 부부의 모습도 보인다. 엄마와 딸이 맨발로 용감하게 걸어가는 모습이 자연스럽고 아름답다. 이곳을 찾는 이들에게 즐거움을 주는 것은 또 하나의 보너스. 매년 4월부터 10월 말까지 열리는 ‘숲속 음악회’는 이미 널리 알려진 유명한 공연이다.
매주 토·일요일 오후 4시부터 5시까지 열리는 상설공연장은 다양한 관객들이 찾아온다. 정해진 좌석도 없고 자유로이 입·퇴장을 할 수도 있는 무격식의 공연장이다.
공연자연의 상쾌함이 어우러진 산책로 무대 앞에 놓여진 작은 돌위나 땅바닥에 그대로 앉아 평소에 감상하기 어려웠던 클래식 공연을 듣는 공연장. 맨발의 산책을 마친 등산객들이 잠시 쉬면서 마음의 풍성함을 담아갈 수 있는 이곳의 숲속 음악회는 물론 공짜이다

계족산 황톳길

찾아오시는길

찾아오시는길
자가용 이용시 대전IC→1번 경부고속도로 서울,신탄진 방면으로 직진→17번 신탄진로 청주,신탄진 방면으로 좌회전→ 17번 신탄진로 고가도로→신탄진1길 대전보훈병원,신탄진고등학교 방면으로 우회전→신탄진8길 좌회전
지역간 대중교통 서울고속버스터미널→대전복합터미널, 고속버스둔산정류장 동서울종합터미널→대전복합터미널 센트럴시티터미널→고속버스둔산정류장, 유성금호고속버스터미널 서울역→대전역, 신탄진역 용산역→서대전역, 신탄진역 영등포역→대전역, 서대전역, 신탄진역
지역내 대중교통 산디마을(장동산림욕장) : 버스 74번 / 법2동 소류지 : 버스 616, 617번

자가용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