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대전관광 Daejeon Metropolitan City

검색하기

검색하기

1코스-징검다리 길

3구간:유성의 과거와 선비의 삶과 마주치다.

좌,우로 이동가능합니다.

죽동교, 죽전교, 침산교, 하기1교, 하기2교, 반석교, 반석마을 5단지, 반석마을 7단지, 세미래공원

좌,우로 이동가능합니다.

구간별 위치, 거리/소요시간, 코스, 교통편, 출발점, 도착점을 제공하는 표입니다.
위치 유성구 죽동, 반석동 일원
거리 / 소요시간 4.0km / 1시간 소요
코스 죽동교 → 죽전교 → 침산교 → 하기1교 → 하기2교 → 반석교 → 반석마을 5단지 → 반석마을 7단지 → 세미래공원
교통편 시내버스(죽동교) : 101, 114, 116, 119
시내버스(세미래공원) : 101, 109, 116
지하철(세미래공원) : 1호선 반석역(도보 10분)
출발점 / 도착점 죽동교 / 세미래공원
3구간 안내 ㅣ 유성의 과거와 선비의 삶과 마주치다.

3구간은 유성의 지명유래를 통해서 유성의 과거와 선비의 삶을 생각해보며 걷는 길입니다. 백제가 신라에게 멸망한 후 백제의 선비, 유신들이 배산임수의 자연 환경 속에서 집거하고 있었던던 곳으로 선비의 성 유성(儒城)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3구간은 죽동교에서 반석마을 7단지를 지나 세미래공원이 있는 곳까지이며. 죽동교를 지나서 자전거도로와 도보길이 정비되어 있고, 하천 곳곳에 징검다리가 있는 전원도심형 길이 이어지고, 하기2교를 지나면 하천의 양안으로 아파트단지가 늘어서있으며 반석마을 5단지를 경계로 반석천을 따라 이어지던 하천변길이끝나고, 반석마을 5단지부터 세미래공원까지는 아스팔트 포장로를 따라 걷습니다.

사진

코스전경이미지코스전경이미지

주변정보

주변명소을 제공하는 표입니다.
주변명소
  • 은구비공원
    [위치 : 유성구 지족동 920] / (042) 611-2718
  • 선사공원
    [위치 : 유성구 지족동 920]
  • 두루봉 근린공원
    [위치 : 유성구 지족동 871-6]
  • 세미래공원
    [위치 : 유성구 반석동 118]

설화

  • 선비의고장, 유성 지명유래 이야기

    좌,우로 이동가능합니다.

    낙향한 나는 인생의 참된 복을 생각하며 산책길에 나섭니다. 병을 낫게하는 유성온천과 청빈한 선비의 마을 은구비를 거닐며 인생의 참된 복은 좋은 선비가 되느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연의 어짐을 배우고, 큰 고을 세종을 향해 절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선녀바위에서 소원을 빌었고, 몇 년 뒤 그 소원을 이뤘습니다. 물욕 없는 삶을 누리고 학문을 갈고 닦는것 이 모든 것이 참된 복을 만나러 가는 길이 아닌가 합니다.

    좌,우로 이동가능합니다.

    예로부터 선비의 고장이라 불리는 유성, 그 이름에는 여러 가지 유래설이 전합니다.

    백제시대의 유성은 노사지(奴斯只)라는 지명으로 통일신라시대에 유성으로 개정된 이래로 계속 사용되어져 왔습니다. 그 어원을 살펴보면 일명 노질지(奴叱只)로 불린 노사지현(奴斯只懸)은 신라 경덕왕 16년(757년)에 유성(儒城)으로 개명된 이후 오늘날까지 계속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설에 의하면 노사지를 풀이하면 늦(儒) 재(城) 즉, 유성(儒城)으로 개명할 수 있다는 설이 있습니다.

    또한, 노사지현은 백제의 전략적인 요충지로, 노사지현 주변에 6개의 성이 있었는데, 그 6개의 성 안쪽에 있다 해서 육성(六城)이라고 부르다가 변하여 유성(儒城)이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다른 설로는 유학에서는 백성들을 사민(斯民)이라고 하는데 풀이해서, 큰 장터가 있어 사민들이 유난히 많이 모이는 곳이라 하여 유성이라고 부르게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또 다른 설에 의하면 백제가 신라에게 멸망한 후 백제의 선비 즉, 유신(儒臣)들이 이 고장에 모여 살던 성(城)이라 하여 선비의 성, 즉 유성(儒城)이라 불리게 되었다고 합니다. 우연의 일치인지 현재도 유성에는 대학교와 연구기관이 밀집된 연구단지가 자리 잡고 있어 많은 학자가 이곳에 상주하고 있으니 명실상부한 유성(儒城)이라 할 수 있다고 여겨집니다.

  • 담당부서 : 공원녹지과
  • 담당자 : 홍석환
  • 문의전화 : 042-270-5583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