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젊음, 무한한 가능성 대학생과 대전시가 함께 만들어 가요.

e-시정도우미소개Introduction

  • 대전광역시 e-시정도우미 운영규정
소관부서 : 공보관
  • (제정) 2003-04-04 훈령 제 1297호
  • (일부개정) 2006-12-15 훈령 제 1382호
  • (일부개정) 2009-02-13 훈령 제 1450호
  • (일부개정) 2013-07-17 훈령 제 1581호
  • (일부개정) 2014-12-26 훈령 제 1610호
    • 제1조(목적)
      • 이 규정은 대전광역시와 관내 대학간의 유기적인 협력체제를 구축하여 변화와 개혁을 도모하고 디지털 문화에 익숙한 신세대 대학생을 활용하여, 사이버시정 홍보 및 주요시책결정에 대한 시민여론 수렴 등을 위하여 e-시정도우미를 구성하고 그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06.12.15.>
    • 제2조(구성)
      1. e-시정도우미(이하 “도우미” 라 한다)는 200명 이내로 구성한다.<개정 2009. 02. 13>
      2. 도우미는 대전광역시(이하 “시”라 한다)에 소재하는 대학에 재학 중이거나, 시에 주민등록이 있는 대학생의 신청을 받아 대전광역시장(이하 “시장” 이라 한다)이 위촉하되,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사람을 우선 위촉 한다. <개정 2006.12.15., 2014.12.26.>
        1. 평소 시정에 깊은 관심을 갖고 있는 사람
        2. 동아리 등 학내 활동이 활발하고 매사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사람
        3. 인터넷 등 컴퓨터 활용이 능숙한 사람
        4. 학업성적이 우수하고 가정환경이 어려운 사람
      3. 도우미 위촉기간은 1년으로 한다. <개정 2014.12.26.>
    • 제3조(기능)
      • 도우미의 기능은 다음 각 호와 같다. <개정 2014.12.26.>
        1. 지역사회의 발전이나 화합을 위한 건전 여론 조성
        2. 사이버공간을 통한 대학사회의 시정참여 기회제공 및 시정홍보
        3. 시정발전을 위한 아이디어 제안
        4. 시장이 의뢰하는 주요정책 결정 등에 대한 시민 설문조사
        5. 시민의 여론동향 및 생활주변의 불편사항 제보
        6. 불합리한 관행 · 제도에 대한 개선 건의
        7. 시민과의 쌍방향 소통을 위한 시정행사, 자원봉사 등 참여
    • 제4조(해촉)
      • 시장은 다음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에는 도우미를 해촉 할 수 있다. <개정 2014.12.26.>
        1. 졸업, 휴학 등의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
        2. 기타 해촉 할 만한 특별한 사유가 발생하였을 때
    • 제5조(운영)
      1. 도우미는 공보관이 총괄하여 운영한다. <개정 2006.12.15., 2013.7.17.>
      2. 시와 도우미간의 정보교류는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및 오프라인 활동으로 이루어지며, 시장은 쌍방향 정보교류를 위하여 24시간 정보유통 체계를 유지하여야 한다. <개정 2009.2.13.>
      3. 공보관은 다음 각 호의 업무를 관장한다. <개정 2006.12.15., 2013.7.17.>
        1. 도우미 위 · 해촉 및 회의에 관한 사항
        2. 도우미 홈페이지의 운영에 관한 사항
        3. 도우미 운영상황 보고에 관한 사항
        4. 활동 우수 자 포상에 관한 사항
        5. 기타 도우미 운영에 필요한 사항
    • 제6조
      • <삭제 2006. 12. 15>
    • 제7조(활동)
      1. 도우미는 제3조 대한 사항을 별지 서식에 따라 수시로 시장에게 제보·제안·건의 한다. <개정 2014.12.26.>
      2. 제1항에 따른 제보·제안·건의는 도우미 홈페이지를 통하여 24시간 활동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개정 2014.12.26.>
      3. 시장은 주요시책 결정에 시민들의 의견반영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할 수 있으며, 설문조사에 응한 도우미와 시정행사, 자원봉사 등에 참석한 도우미에게 예산의 범위에서 실비를 보상 할 수 있다. <개정 2014.12.26.>
    • 제8조(회의)
      1. 회의는 정기회와 임시회로 구분한다.
      2. 정기회는 매년 1회 간담회 형식으로 개최하며, 도우미 운영실태, 시정발전 및 시책개발 아이디어 등을 논의한다.
      3. 임시회는 도우미의 활동사항과 관련하여 필요한 경우에 시장이 소집한다.
      4. 회의에 참석한 도우미에게는 「대전광역시 각종 위원회 실비변상조례」가 정하는 바에 따라 예산의 범위에서 참석수당 및 실비를 보상할 수 있다. <개정 2014.12.26.>
    • 제9조
      • <삭제 2006. 12. 15>
    • 제10조(홈페이지 작성)
      1. 시 대표홈페이지에 도우미 홈페이지를 운영한다.
      2. 도우미 홈페이지는 시 관리자와 도우미 개인별로 ID와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운영한다.
      3. 홈페이지는 도우미들이 자유롭게 제안 · 제보 · 건의, 자유토론, 시정홍보 등이 가능하도록 구성한다.
    • 제11조(우수 도우미 포상)
      • 매년 도우미 중 활동실적이 우수하거나 시정에 반영 정도가 높은 제안등급을 건의한 우수활동자 및 기관을 발굴하여 「대전광역시 포상조례」 및 같은 조례 시행규칙에 따라 시장 표창 및 부상을 수여할 수 있다. <개정 2009.2.13., 2014.12.26.>
    • 부 칙(훈령 제1297호, 2003.4.4)
      • 이 훈령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 부 칙(훈령 제1382호, 2006.12.15)
      • 이 훈령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 부 칙(훈령 제1450호, 2009.2.13)
      • 이 훈령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 부칙(훈령 제1580호, 2013.7.17)
      • 이 훈령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 부칙(훈령 제1610호, 2014.12.26)
      • 이 훈령은 발령한 날부터 시행한다.
  • 담당부서 : 공보관
  • 담당자 : 김기욱
  • 문의전화 : 042-270-25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