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전의 깨끗하고 아름다운 공원으로 만드는 공원관리사업소입니다

주요 동,식물상

  • 식물 : 산딸나무를 비롯하여 층층나무와 물푸레나무, 병꽃나무, 둥근잎나팔꽃, 까마중, 개망초, 미국미역취, 석죽과에 속하는 가는장구체, 참개별꽃이있다.
  • 곤충 : 가양공원에는 잠자리목 3종을 비롯하여 딱정벌래목 20여종, 재주나방등 23종이 살고있다
네발나비(brush-footed butterfly)
네발나비(brush-footed butterfly) 이미지
네발나비라는 이름은 성충의 앞다리가 퇴화되어 단지 네 다리로 걷는 데서 붙었으며, 앞다리는 보통 털 모양이거나 솔과 비슷하다. 종들 대부분의 날개편 길이는 35~90㎜이며, 흰색이나 노란색, 갈색 따위의 날개에는 두드러진 무늬가 있다. 아래쪽은 흔히 더 흐리고 효과적인 보호색을 띠고 있다.
호랑거미(orb Weaver)
호랑거미(orb Weaver) 이미지
거미목 왕거미 과의 절지동물로 수직 둥근 그물을 치는데 중앙부에 지그재그형의 흰 씨줄을 달고 그 가운데에 거꾸로 매달려 있다가 위협을 받으면 몸을 흔들어 그물을 진동 시킨다. 배에 일정한 무늬가 있으면 호랑거미이다. 고마호랑거미,긴호랑거미 등이 있다.
늑대거미(wolf spider)
늑대거미(wolf spider) 이미지
늑대거미류는 배회성거미로 몸길이는 4~23mm이다. 늑대거미류는 거미줄이 없는것이 특징이며 머리가슴은 늑대의 머리를 연상시키는데, 대부분의 늑대거미는 집이나 그물을 만들지 않고 먹이를 찾아 다닌다.

물푸레나무(Fraxinus rhynchophylla)
물푸레나무(Fraxinus rhynchophylla)
나무의 껍질을 벗겨 물에 담그면 물이 파랗게 되는데 강원도에서는 이 나무를 수청목(水靑木)이라 부른다. 도리깨나 야구방망이 스키를 만든다. 옛날에는 이 나무로 벼루를 만들기도 했는데, 가볍고 잘 깨어지지 않아서 선비들이 나들이 때 즐겨 사용했다고 한다.
오리나무 (Alnus japonica)
물푸레나무(Fraxinus rhynchophylla) 이미지
어린가지는 밝은 갈색이며 피목이 많고 높이는 5-10m이다. '십리 절반 오리나무'라는 전래동요의 가사처럼 옛날에 거리를 나타내기 위해 오리마다 심어 '오리나무'라고 한다. 화학 비료가 없었던 옛날에 오리나무 가지를 가늘 게 썰어 논에 비료로 사용해서 지금도 논둑에서 자라는 오리나무를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