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전의 깨끗하고 아름다운 공원으로 만드는 공원관리사업소입니다

만인산휴양림

만인산은 조선태조 이성계의 태실(胎室)이 있고 영호남을 잇는 봉수대(烽燧臺)가 있어 옛날부터 경승지로 알려져 있는 등 지리적 역사적으로 향토문화가 서려있는 유서(由緖) 깊은 곳이다. 1958년도부터 충청남도가 만인산일대 60여만평의 산림청소관 국유림을 분수림으로 설정하여 30년간 적극적인 조림과 육림으로 울창하게 가꾸어 ㏊당 186m²으로 선진임업국 수준의 임목을 보유한 산림이다. 1989년도 우리시가 직할시로 승격되면서 만인산국유림 60여만평을 충청남도로부터 무상으로 인수받아 시민들의 보건휴양 증진과 정서 함양에 기여하고자 만인산 자연휴양림으로 지정하였으며, 만인산의 대자연은 자연환경 체험학습 공간 제공과 산림의 공공적, 공익적 가치를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 만인산휴양림 이미지
  • 만인산휴양림 이미지
산림욕장
산림욕장 이미지
숲속에서 나무들은 자기들의 생활환경을 보호하기 위하여 피톤치드(Phytoncide)라는 방향물질 (芳香物質)을 발산하는데 이 방향물질인 피톤치드(Phytoncide)는 우리 인간에게 이로운 물질로 작용한다. 우리가 울창한 숲 속에서 가벼운 옷차림으로 산책 또는 운동을 하거나 책을 읽으면서 한시간 이상을 보내면 자연적으로 마음과 몸이 상쾌해지고 피로가 풀리면서 심신이 안정되는 것을 삼림욕이라고 한다.
만인산휴게소
만인산휴게소 이미지
만인산휴게소는 1990년도에 민간자본으로 건축된 자연휴양림의 편의 시설로서 건축 당시 전혀 산림훼손을 하지 않고 자연계곡을 그대로 이용 하여 골짜기에 테크시설을 만들고 지상2층, 반지하 1층으로 건축되었으며, 주골조는 철근콘크르트조로 주재료는 목재로 건축하고 휴게소앞에는 연못을 조성하여 자연경관과 조화되도록 건축함으로써 전문가들로부터 우리나라의 휴게소 건축물중 가장 아름답고 훌륭한 건축물이라는 극찬을 받고 있으며, 지금은 시민들이 여가를 보내기 위하여 즐겨찾는 명소로 정착하고 있다.
만인루각
만인루각 이미지
만인루각은 만인산의 상징적인 휴양 건축물이며, 루정(樓亭)의 대표적인 건축물로서 이루각의 건축은 서울 북악산 기슭에 있는 세검정(洗劍亭) 건축양식을 취하되 주골조는 철근콘크리트조로 지붕은 목조와가 2층으로 응용 건축하여 한국 고유의 전통 건축양식의 아름다움을 최대한 살리면서 유지관리를 고려하여 건축하였다. 이곳은 청소년들에게는 삼림체험의 연수장으로, 강호제현(江湖諸賢)들에게는 호연지기 (浩然之氣) 양성의 전당으로 활용되고 있다.

산행안내

제1코스 - 약5.5km 2시간 45분

좌,우로 이동가능합니다.

만인산휴게소에서 임간교육장까지 10분, 0.4km 도착,임간교육장에서 잘록이까지 30분 0.5km 도착,잘록이에서 만인산정산까지 35분 1.0km 도착,만인산정상에서 태봉고개까지 35분 1.0km 도착,태봉고개에서 정기봉까지 45분 1.3km 도착,정기본에서 푸른학습원까지 30본 1.0km 도착

좌,우로 이동가능합니다.

만인산휴게소에서 남서쪽 골짜기로 들어서면 잘 다듬어진 길을 따라 대전천발원지삼거리에 닿게 된다. 이곳에서 오른쪽의 가파른 비탈길로 가뿐숨을 몰아쉬며 잘록이에 오르면 남쪽으로 시야가 확 트인다. 여기에서 바위산등성이를 타고 쉬엄쉬엄 가다보면 만인산 정상이다. 이곳은 옛날에 봉수대가 있던 자리이기도 하며, 정상에서는 첩첩산중 너머로 보문산,식장산,진악산 등이 잘 보인다. 정상에서 남쪽 산등성이를 타고 내려서다 왼쪽으로 방향을 틀어 10분쯤 내려오면 대전천발원지삼거리가 비스듬이 나있다. 이곳에서 계속 산등성이를 타고 추부터널위를 지나 옛 길인 태봉고개에 이르면, 길옆 남쪽에 자리한 조선 태조 이성계의 태실이 보인다. 태봉고개에서 극기훈련 전망탑을 지나 정기봉 정상에 오르고 난 후, 되내려와서 전망탑 오른쪽으로 내려서면 만인산푸른학습원이다.

제2코스 - 약2.8km 1시간 30분

좌,우로 이동가능합니다.

만인산휴게소에서 임간교육장까지 10분 0.4km 도착, 임간교육장에서 잘록이까지 15분 0.5km 도착,잘록이에서 만인산정상까지 50분 1.0km 도착,만인산정상에서 승저골갈림길 까지 5분 0.2km 도착,승저골갈림길에서 피크닉장 까지 25분 0.6km 도착,피크닉장에서 만인산휴게소까지 15분 0.4km 도착

좌,우로 이동가능합니다.

만인산 휴게소에서 봉수레미골을 거쳐 만인산 정상에 오른 다음, 북서쪽 산등성이를 타고 약 5분쯤 내려가면 만인루삼거리가 나온다. 삼거리에서 오른쪽 골짜기로 내려서는 길은 경사가 매우 심하다. 길옆 나무를 붙잡아 가며 조심스럽게 내려가다 보면 삼림욕장이 나오며, 곧이어 피크닉장이다. 이곳은 정자, 휴게의자 등 편의시설이 잘 갖추어져 있으며, 약 5분쯤 골짜기를 거슬러 올라가면 만인산휴게소이다.

홈페이지 안내

http://www.maninedu.or.kr
  • 담당부서 : 휴양림관리과 (2024-02-07)
  • 문의전화 : 042-270-86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