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대전의 역사와 문화를 사랑합니다

자료마당

  • 1호독무덤

    조선환여승람
    구한말 이후까지 대전지방의 소식을 전해주는 사찬지리지

조선시대 대전지역은...

회덕현은 현재 동구와 대덕구, 중구 일부를 포함하는 지역에 해당된다.
치소는 산성이 있는 계족산을 진산으로해서 자리잡았는데 현재 그 터만 남아 있다.
조선후기 지방지도에는 당시 관아배치도가 상세히 남아 있다.

진잠현은 현재 대전의 서남부 서구 지역에 해당되는데 진잠초교와 그 일대가 그 중심 치소에 해당된다. 현재 관아 건물의 일부로 생각되는 기성관(杞城館)이 남아 있다.

예전부터 대전은 다른 지역에 비해 교통의 편리가 있었다. 회덕을 통해서는 문의나 옥천 방향, 진잠을 통해서는 연산이나 진산 방향으로 갈 수 있었고, 또한 이와 함께 사람들의 왕래의 편의와 숙식을 위해서 고려말이래 많은 역원(驛院)이 있었다.

회덕현내에는 정민역(貞民驛), 미륵원(彌勒院), 덕창원(德昌院), 총술원(寵述院) 등이 있었다. 이 중 미륵원은 굴파원(屈坡院)이라고도 하는데, 고려말이래 역원으로 유명한 곳이었다.

이 원(院)은 고려말에서 조선초기에 걸쳐 이 지방에 살던 회덕황씨가에서 운영하던 곳으로 여행객에게 숙식과 휴식처를 제공하였다.
이 곳에는 목은 이색(牧隱 李穡)의 기문(記文)과 하륜(河崙)의 서(序)를 비롯해서 제현(諸賢)의 많은 시가 전해온다.

이같은 대전지역의 회덕현과 진잠현은 고종(高宗) 32년(1895)에 각각 회덕군(懷德郡)과 진잠군(鎭岑郡)으로 개명이 있었고, 그 뒤 여러 차례 군의 통합과정을 거쳐 1989년에 오늘날과 같은 대전의 영역이 형성되었다.

  • 담당부서 : 대전시립박물관 (2023-11-27)
  • 문의전화 : 042-270-861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