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건강과 환경이 숨쉬는 삶 시민의 환경보건과 쾌적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커뮤니티

건강과 환경이 숨쉬는 삶 - 시민의 환경보건과 쾌적한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제목 대전보건환경연구원, 꿀벌질병 의심시 신고하세요
작성자 동물방역과
작성일 2018-05-11 조회수 1628
문의처 042-27****

대전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원장 이재면)은 꿀벌의 꿀 채취활동이 본격적으로 시작하는 봄철에 건강한 벌의 깨끗한 꿀 생산과 양봉 농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꿀벌질병 구제약을 구입해 지난 4월말까지 286농가에 공급했다고 밝혔다.

 

구제대상 질병은 봄철에 발생하는 대표적 꿀벌질병인 꿀벌응애, 제마병, 낭충봉아부패병으로 군집생활을 하는 꿀벌은 질병이 발생할 경우 전파가 빠르고 치료가 힘들며 생산성이 떨어져 사전 예방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꿀벌응애는 꿀벌에 기생하는 진드기로 꿀벌의 체중을 감소시키고 심한 경우 불구가 되는 피해를 가져오며 노제마병은 일벌이 설사증상 및 날지 못하고 기어다니게 되고 여왕벌의 산란력을 잃게 하는 고질적인 질병이다.

 

낭충봉아부패병은 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유충이 번데기가 되지 못하고 부패되는 질병으로 지난 2010년 국내 토종벌의 65 ~ 90%를 폐사시켰을 정도로 치사율과 전파율이 매우 높아 양봉농가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질병이다.

 

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양봉농가의 질병피해를 예방하려면 꿀벌이 수분활동을 시작하는 시기에 약품을 투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면서농가에서는 꿀벌의 질병이 의심될 경우 지체하지 말고 신속히 보건환경연구원에 신고·의뢰하여 효율적인 대처를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다고 당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