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류 문화

  • 제목 수도시설 동파 방지 요령 안내! 예방이 최선입니다
  • 담당부서 상수도사업본부
  • 작성일 2016-01-20

최근 북극에서 내려온 찬공기의 영향으로 강추위가 이어지면서 수도시설 동파 우려도 높은데요.

예방이 최선!

수도시설 동파로 인한 불편을 예방하기 위한 실천수칙을 알려드립니다.


간단한 조치로 동파 걱정 끝!

수도계량기 보온
- 수도계량기의 보호통의 내부에는 헌옷을 채우고, 외부에는 테이프로 밀폐시켜 찬 공기가 스며들지 않도록 보온을 합시다.
- 복도식 아파트는 수도계량기 동파가 많이 발생하므로 계량기 보온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 장기간 집을 비우시거나, 영하 10℃ 이하 혹한이 계속될 때에는 수도꼭지를 조금 틀어 수도관에 물이 흐르도록 합시다.

 

수도계량기 보온 


수도관 관리
- 마당에 노출된 수도관은 보온재로 감싸주고, 수도꼭지는 항상 열어 놓고 뒷꼭지만 열고 잠급시다.
- 화장실 등에 수도관이 노출된 경우에는 보온재로 감싸서 보온을 잘 해야 합니다.
- 장기간 집을 비우거나, 영하 10℃ 이하 혹한이 계속될 때에는 수도꼭지를 조금 틀어 수도관에 물이 흐르도록 합시다.
- 집안의 수도관이 얼었을 때는 헤어드라이기로 가열해 녹이거나, 미지근한 물로 시작해 점차 뜨거운 물로 녹이면 됩니다.

수도관 관리 

 

옥상저수조관리
- 옥상에 노출된 수도관을 스티로폼, 비닐 등 보온재로 감싸주어 찬공기를 차단, 동파되지 않도록 미리 보온하셔야 합니다.

옥상저수조관리 


동파 신고 042-121

 

수도시설 동파 예방은 사용자의 적극적인 관심과 협조가 필수인데요.

영하 5℃ 이하의 한파가 지속되면서 수도계량기나 수도관이 동파될 우려가 높습니다. 수도계량기가 얼지 않도록 보온조치를 당부드립니다.

만약 동파가 수도시설 동파가 발견되면 수도민원 전화 042-121로 연락하세요. 즉시 조치하겠습니다.

 

동파 신고 

공공누리 제1유형

대전광역시가 창작한 "수도시설 동파 방지 요령 안내! 예방이 최선입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궁금하신 사항은 대전시 콜센터 "042 - 120"으로 문의주시면 친절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