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후변화란?

  • 온도상승
    땀흘리는 지구

    지구온난화를 유발하는 대기 중 온실가스 (이산화탄소, 메탄, 일산화질소 등)는 산업혁명 이래 화석 연료(석탄, 석유, 가스)의 연소, 산림 파괴 등 인간의 여러 활동에 기인하여 크게 증가 하였으며, 이 증가 속도는 최근 2만년 동안 전례가 없는 속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와 같은 온실가스의 대기 중 농도 증가가 지구온난화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설명하기 위하여 과학자들은 복잡한 기후모델을 사용하고 있으며, 사용된 모든 기후모델의 실험 결과 20세기 지구온난화는 인간의 활동에 의한 온실 가스의 대기 중 농도 증가가 그 주된 원인임을 규명하였습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패널(IPCC) 제5차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33년(1880~2012년)간 지구 평균 기온은 0.85℃가 상승하였으며 이러한 온도상승 추세는 어느 특정지역에 국한되지 않고 지구 전체적으로 나타났습니다.

  • 해수면 상승

    1971년부터 2009년까지 연간 2,260억 톤의 빙하가 감소한 것으로 관측되었으며, 이로 인해 지구 평균 해수면도 1901년부터 2010년까지 약0.19m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해수면 상승과 관련하여 극지방을 제외한 전 세계의 빙하가 감소하는 현상이 관측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와 관련하여 강수의 유형도 변화하고 있으며 강수의 상당 부분이 폭우 형태로 내리고 있는 것이 관측되고 있습니다.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 기상이변 발생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으며, 극심한 가뭄과 홍수를 유발하는 엘니뇨 현상도 그 크기나, 발생 빈도 및 지속성이 1970년대 중반 이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미래의 기후예측

    인위적 온실가스 배출로 21세기말까지 지속적인 지구 온난화가 예상되며, 온실가스 순배출이 없더라도 대기 중에 누적된 온실가스의 영향력은 수세기 동안 지속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20세기말까지 지구 온도변화를 시나리오별로 예측한 결과, RCP 2.6을 제외한 모든 시나리오에서 21세기말 최소 1.5℃ 이상 온도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 RCP 2.6: 0.3~1.7℃, RCP 4.5: 1.1~2.6℃, RCP 8.5: 2.6~4.8℃)

  • 날씨와기후

    기후변화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후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날씨'는 우리가 매일 경험하는 기온, 바람, 비 등의 대기 상태를 말하며, '기후'는 수십 년 동안 한 지역의 날씨를 평균화한 것입니다. 기후는 위도, 바다로부터의 거리, 식물, 산의 존재 또는 다른 지리적 요소에 의존하기 때문에 장소에 따라 다양하며, 또한 시간에 따라서도 다양합니다. 즉, 계절과 계절, 일년 주기, 10년 주기 그리고 빙하 시기 같은 시간 규모에 따라 다릅니다. 수십 년 또는 그 이상 지속되는 기후 또는 변동성이 평균적 상태에 대해 통계적으로 중요한 변동을 '기후변화'라 말합니다.

  • 기후변화의 요인
    • 1. 자연적인 요인

      기후변화는 외적으로 야기된 변화뿐만 아니라 기후시스템 요소의 변화와 요소간의 상호 작용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외적 요소에 의한 기후변화의 대표적인 예로는 화산분화에 의한 성층권의 에어로졸 증가, 태양 활동의 변화, 태양과 지구의 천문학적인 상대위치 변화 등이 있습니다. 외적 요인 없이도 기후시스템은 자연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기후시스템의 5가지 주요 구성요소, 대기권, 수권, 빙권, 지권, 생물권 각 요소들이 각기 상호 작용하여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 2. 인위적인 요인

      인간 활동이 대규모적으로 기후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한 것은 산업 혁명 초기인 18세기 중엽부터로 1970년부터 2004년 사이에 지구 온실가스 배출량은 70%나 증가하였습니다(IPCC,2007) 인간 활동, 특히 공장이나 가정에서의 화석연료 연소와 생물체의 연소 등은 대기 구성 성분에 영향을 주는 온실가스와 에어로졸을 생산하여 온실가스를 증가시키고 대기 중 에어로졸에 의해 태양 복사에너지 반사와 구름의 광학적 성질변화(산란효과에 의한 지구 냉각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또한 CFCs 및 기타 불소 화합물, 브롬 합성물 등의 방출은 복사강제력에 영향을 주고 성층권의 오존층도 감소시킵니다. 또한 도시화와 무리한 토지개발이나 산림채취 등으로 인한 토지 이용의 변화는 지구 표면의 물리적, 생물학적 특성에 영향을 줍니다.

  • 기후시스템 및 지구온난화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의 기후시스템은 대기권, 수권, 빙권, 생물권, 지권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권역의 내부 혹은 권역간 복잡한 물리과정이 서로 얽혀 현재의 기후를 유지합니다.

    기후 시스템을 움직이는 에너지의 대부분(99.98%)은 태양에서 공급되며, 기후 시스템 속에서 여러 형태의 에너지로 변하고 최종적으로 지구 장파복사 형태로 우주로 방출되게 됩니다. 이산화탄소와 같은 온실가스는 태양으로부터 지구에 들어오는 짧은 파장의 태양 복사에너지는 통과시키는 반면 지구로부터 나가려는 긴 파장의 복사에너지는 흡수하므로 지표면을 보온하는 역할을 하여 지구 대기의 온도를 상승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이것이 바로 "온실효과"입니다. 기후시스템에서 온실효과는 필요하지만 지난 산업혁명 이후 지속적으로 다량의 온실가스가 대기로 배출됨에 따라 지구 대기중 온실가스 농도가 증가하여 지구의 지표온도가 과도하게 증가되어 지구온난화라는 현상을 초래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기상청 기후변화정보센터(2005) 온실효과 : 태양복사청천 댜기를 통과 대부분의 복사는 지표면에 흡수되고,지표면을 가열시킴 일부 태양 복사는 지구와 대기에 의해 반사됨 일부적외복사는 대기를 통과,일부는 대기에 흡수되거나 GreenHouse Gas분자에 의해 사방으로 재방출, 이효과가 지표면과 하부 대류권을 가열 온실가스, CO2 GH4 N2O CFC3,지표면으로부터 적외복사방출

    * 출처 : 기상청 기후변화정보센터(2005)

  • 지구온난화에 대한 향후 전망

    지구온난화 및 기후변화에 대한 전문 연구기관인 IPCC에 따르면, 대기중 온실가스 농도를 낮추기 위한 국제적인 노력이 없을 경우 21세기 동안 대기온도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IPCC 4차 보고서에 따르면, 향후 20년 동안 SRES 배출 시나리오 범위에 대하여 약 0.2℃/10년 상승률로 온난화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온실가스와 에어로졸 농도가 2000년 수준으로 일정하게 유지된다 하더라도 기온은 0.1℃/10년 비율로 온난화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지구온도 상승 속도는 지난 100년 간의 관측된 지구온도 상승폭보다 2~10배 클 뿐만 아니라 지난 10,000년간의 변화보다 훨씬 더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2012년 395ppm에서 2018년에는 407.8ppm을 기록한 온실가스 농도는 21세기말에 490~1,260ppm까지 증가되고, 이에 따른 지구 평균온도도 1990년에서 2100년 사이에 약 1.4~5.8도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은 예측에 따르면 21세기 동안 평균 해수면의 수위는 1990년 대비 8~88cm 상승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우리나라(서해)를 포함한 저지대에 위치하고 있는 내륙은 바다 속에 잠김으로써 우리나라 지형에도 변화가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기도 합니다.

  • 온실가스 종류 및 온난화 지수

    지구온난화에 영향을 미치는 온실가스로는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수소불화탄소, 과불화탄소, 6불화황의 직접 온실가스와 일산화탄소, 질소가스, 비-메탄휘발성 유기물질의 간접 온실가스로 구분할 수 있으며, 이러한 온실가스들은 국가 경제의 원동력인 산업활동과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배출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별로 지구온난화에 기여하는 정도가 달라서 일반적으로 이산화탄소를 기준으로 각 가스별 지구온난화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수치로 명시한 것을 지구온난화 지수(GWP, Global Warming Potentials)라 하고, 각 국가에서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산정할 때 가스별 지구온난화 지수를 고려한 CO²톤 단위로 배출량을 산정하고 있습니다.

    [온실가스별 지구온난화지수(GWP)]

    온실가스별 지구온난화지수(GWP) 정보 표로 온실가스 종류, 화학식, 지구온난화지수(GWP) 순으로 제공합니다.
    온실가스 종류 화학식 지구온난화지수(GWP)
    이산화탄소 CO₂ 1
    메탄 CH⁴ 21
    아산화질소 N₂O 310
    수소불화탄소 HFCs 150~11,700
    과불화탄소 PFCs 6,500~9,200
    6불화황 SF6 23,900

    * 출처 : IPCC 제2차 평가보고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