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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중개업 서비스 인증제도의 의의

인증제도는 행정기관의 강제 활동이 아니라,바람직한 표준모델을 제시하고 업계 스스로 표준모델에 맞도록 자발적인 활동을 전개하여, 서비스의 고도화를 실현하고 시민의 부동산 거래 편의성을 제고 시(市), 소비자대전시민모임, 중개사협회와 공동으로 인증기준을 공고하여 희망자에 한하여 인증신청을 접수받아 부동산관련 대학교수, 소비자단체대표등 학식과 소양을 겸비한 분들로 심사위원을 구성하여 공정성을 확보하여 인증업소의 신뢰도 제고

도입배경

  • 부동산 경기침체와 중개업소의 과다로 인한 대 시민 부동산 중개서비스의 품질이 저하
  • 중개사 자격증 대여, 무자격자의 거래행위 등 불법·탈법 행위의 만연으로 투명한 거래질서 저해
  • 종전의 단속·처벌 또는 계도 중심의 행정지도에도 불구하고 무질서한 거래행위 성행 등 행정지도에 한계
  • 업계 스스로 경쟁을 통한 자율적인 정화기능 유도를 위해 일정한 표준(Standard)을 제시 이행을 촉진할 필요
서울, 충북, 경남 등 타 시·도에서도 중개업소의 서비스 품질 제고를 위하여
우리시 서비스 인증제도와 유사한 모범중개업소를 지정·운영하고 있음


  • 담당부서 : 토지정책과
  • 담당자 : 김세종
  • 문의전화 : 042-270-6472